지구촌!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담기^^

국제정치, 국제정세, 국제질서 재편, 국가전략, 국제관계(IR: International Relations) 등을 함께 배우고 나누어 봅니다.

강좌 1 - 국제정세 분석

[국제정치, 국제정세, 국제관계] 탐구의 팁(Tip) - 챗GPT 활용, AI시대 앞서기

천상의꿈 2024. 2. 27. 19:44

챗GPT 등장 관련 새로운 공부, 교습 방법이 필요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 살펴봅니다.

 

국제정치 영역이 빠르게 바뀌고, 국제정세의 변화도 심하죠. 지금은 코로나(COVID-19) 시대를 지나 AI(인공지능) 시대로 불리우죠. 더군다나 챗(Chat)GPT가 일상화되면서 많은 변화와 혁신이 이뤄지고 있어요.

자료: MS 스톡 이미지

 

[국제정세, 국제정치, 국제관계] 부문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세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적응하기 위해 몇 가지 시사점과 어떤 태도가 바람직한 지 살펴봅니다.

 

1. 호기심과 상상력은 여전히 중요하다.

 

2. 질문을 아주 잘해야 한다. -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것일수록 효용 가치가 있고 더 정확하다. 그래서 전문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테면, 국제정치 탐구에 있어 <세력전이이론>에 대해 알고 챗(Chat)GPT에 묻는 것과 모르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3.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하다.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는 것이다. 내 창의적 작품도 지적 재산권이 된다. 학술적으로는 논문 쓰는 양식과 작성법을 알아야 한다. 모든 학술논문에 ‘각주’와 ‘참고문헌’이 있는 것은 다 이유가 있다.

 

4. 기본적인 전문지식의 통합 정리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큰 틀의 윤곽과 지식을 쌓고 배우는데 유용하다.

 

5. 여러 여타 학문적 지식 축적과 아카데믹 비즈니스 모델로도 활용 가능하다.

 

6. 매일 만나 물어보고 놀아야 한다.

 

7. 최근 자료를 모두 반영하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잘못된 대답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둔다. 진실 여부는 끝까지 확인하고 또 확인한다.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 할루시네이션은 AI가 맥락과 관련 없거나 사실이 아닌 내용을 마치 옳은 답처럼 내놓는 현상을 말합니다. AI도 틀릴 수 있고 어떤 때는 그럴듯한 답을 내놓기 때문이죠.

 

8. 가짜뉴스(fake news), fake information, spam 광고, deep fake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9. 최근 진행 중인 ‘두머(doomer) 대 부머(boomer)’ 논쟁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 호기심이 발동한다면... 바로 이전에 올린 “AI 생태계 논쟁: 두머 vs. 부머의 향배는?”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10. 세계적 기업들의 ‘AI 스토어’를 겨냥한 제품 경쟁에 주목한다.

 

11. 세계적인 국제정치경제(IPE) 판도 변화에 주목한다. 세계 비즈니스 생태계에서도 이제 FAANG의 시대에서 M7으로 넘어가고, AI5가 새롭게 부상하고 있죠. 세계의 돈이 어디로 몰리는가를 계속 살펴봐야 합니다. 샘 올트먼이 미래 ‘AI 패권’을 위해 약 9,300조 원 정도 투자 유치한다지요.

* FAANG은 Facebook, Apple, Amazon, Netflix, Google

* M7(Magnificient 7)은 Google, Apple, Meta, Amazon, Nvidia, Tesla, MS

* AI5는 •Nvidia, MS, AMD, TSMC, Broadcom 이죠.

 

11. 패러다임 전환(paradigm shift)을 가져올 새로운 내용 출현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12. 개인 삶에 있어서 매일 혁신에 혁신을 거듭한다.


모두 어려워 보이지만, 그대로 한 걸음씩 늦지 않게 실천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 참고로 <국제기구> 강좌랑 관련해 처음 챗GPT가 나왔을 때 바로 시험문제로 “생성 AI(ChatGPT) 문제를 다루는 국제기구를 창설해 보세요”를 다뤄보게 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챗GPT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무슨 질문을 했는지 등은 ‘각주’로 출처 표기를 하도록 했죠. 많은 점을 먼저 고민해 보고 배울 기회를 가졌지요.

 

지금 국제사회에서 생성형 AI를 어떻게 다뤄야하고, 규제할 지 등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죠. 국익의 관점에서 보면 각 나라마다 미래 핵심 게임체인저를 놓고 협력과 경쟁을 동시에 하고 있다고 봐야겠지요.

 

위의 사안들 이외에도 많은 가르침의 지식이 있으니 두루 참고해 보세요. 힘차고 슬기로운 미래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