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담기^^

국제정치, 국제정세, 국제질서 재편, 국가전략, 국제관계(IR: International Relations) 등을 함께 배우고 나누어 봅니다.

강좌 1 - 국제정세 분석

[국제정세분석]의 팁(Tip) - 인터뷰

천상의꿈 2024. 3. 9. 20:49

국제정세, 국제정치, 국제관계를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하나있죠. (전문가) 인터뷰입니다.

 

국제정세를 분석하는 데 있어, ‘1차 자료’의 활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테면 외교안보전략 문서, 정상회의 공동성명, 조약 문건, 기자회견, (국정) 연설 등이 이에 해당되지요. <인터뷰> 역시 1차 자료에 해당됩니다.

자료: www.bbc.com; www.mea.gov.in

 

특히 전문가 인터뷰는 질문에 따라 전문가의 식견과 관련 분야의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많은 평가와 판단, 생각할 요소를 담고 있어 중요합니다.

 

학교에서 소논문을 작성하거나, 과제 발표할 때 (전문가) 인터뷰 내용을 포함하면 확실히 높은 평가와 점수를 받을 확률이 높지요.

 

그래서 언론이나, 세계 정치외교 무대 현장에서 펼쳐지는 여러 <인터뷰>를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인터뷰에서 주목을 끈 사람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었죠. 지난 2월 8일 미국의 우익 성향 언론인인 터커 칼슨(Tucker Carlson) 전 폭스뉴스 앵커와 공개 인터뷰를 가졌거든요.

2022년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쟁이 시작한 이후 푸틴 대통령이 서방 언론인과 단독 인터뷰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기 때문이에요.

 

http://en.kremlin.ru/events/president/news/73411

 

Interview to Tucker Carlson

Vladimir Putin answered questions from Tucker Carlson, a journalist and founder of Tucker Carlson Network.

en.kremlin.ru

물론 푸틴 대통령은 이를 자신을 생각을 세계에 전달하는 효과를 얻고자 했을 겁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외교 채널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공급을 중단할 것을 협상의 전제 조건 차원에서 미국에 요구했다’고 소개하기도 했어요.

 

전체적으로 본인의 생각을 전달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정당화하려는 입장을 보였지만,

 

푸틴 대통령이 무엇을 중시하고,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앞으로 국정운영은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

미국과 서방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중국과의 관계는 어떻게 펼쳐 나갈지? 등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지요.


또 하나의 사례로 인도의 외무장관 인터뷰도 살펴봅니다. 인도의 외무장관은 ‘수브라마냠 자이샨카르(Subrahmanyam Jaishankar)’예요. 헨리 키신저가 극찬한 외교관으로 유명하고 인도 나름의 독자적인 외교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인도는 미국과 러시아, 중국,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와의 외교에서 독자성을 보이면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지요. 미국이 주도하는 Quad에도 포함되어 있고, 러시아와 중국이 들어가 있는 BRICS의 주요 구성원이기도 하지요.

 

미국과 중국, 러시아 모두 인도의 전략적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서로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려고 노력하고 있죠. 인도는 이를 잘 활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마침 한국을 방문해 인터뷰한 내용이 있으니 직접 읽어보길 권합니다. 한국과 인도의 외무장관은 제10차 한-인도 외교장관 공동위를 지난 3월 5-6일간 서울에서 개최했어요.

자료: www.mofa.go.kr

 

* 회의의 자세한 내용은

https://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4711&page=1 참조.

 

제10차 한-인도 외교장관 공동위 개최 결과 상세보기|보도자료 | 외교부

  조태열 외교장관은 3.6.(수)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수브라마냠   자이샨카르(Subrahmanyam Jaishankar) 인도 외교장관과 함께「제10차 한-인도 외교장관 공동위」를 주재하였다. ※ 한-인도 외

www.mofa.go.kr

 

 

인터뷰 내용을 통해 한국과의 협력, 인도의 장점과 외교 방향, 중국, 글로벌 사우스와의 관계, 향후 어떤 외교를 펼쳐나갈지 등에 대해 자신감 있고 소신에 찬 의견을 살펴볼 수 있어요.

 

특히 한국에 대한 생각과 협력에 대해 던지는 견해는 인상적이네요.

공동의 가치·이익을 향유하는 민주주의 국가이자 경제 대국인
인도와 한국은 지금보다 더욱 긴밀히 협력해야만 합니다.

우리는 이제 양국 관계가 지닌 거대한 잠재력을 실현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협력을 확대하고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함께 협력하여 양국 관계의 번영을 도모하고,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것을 포함하여

역내·세계 도전과제를 함께 해결하고자 합니다.

 

자료: www.chosun.com

앞으로 국제정세 분석에 있어 <인터뷰>에 보다 깊은 관심을 갖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