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담기^^

국제정치, 국제정세, 국제질서 재편, 국가전략, 국제관계(IR: International Relations) 등을 함께 배우고 나누어 봅니다.

강좌 1 - 국제정세 분석

<ASML과 베토벤> 무슨 연관이 있나요?

천상의꿈 2024. 4. 2. 18:19

왜 국제적 관심을 끄나요? 탐구해 봅니다.

 

자료: www.mk.co.kr

 

지난 3월 28일 네덜란드 정부가 ASML이 본사를 다른 나라에 옮기지 못하도록 대규모 지원을 한다고 밝혔어요.

이름하야 ‘베토벤 태스크포스’(Beethoven TF).

아다시피 ASML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극자외선 노광장비를 만드는 회사이죠. 반도체를 만드는데 꼭 필요한 장비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만드니 얼마나 소중하겠어요. 그야말로 반도체 “수퍼 을(乙)” 기업인 셈이죠.

삼성의 이재용 회장도 몇 차례 방문했고, 윤석열 대통령도 네덜란드 방문했을 때 이 회사를 찾아갔죠. 그럴만한 이유가 다 있는 거지요.

그만큼 중요한 회사에요.

그런데 네덜란드 정부의 반이민 정책으로 인재 수급문제가 있자 본사를 이전 가능성을 내비쳤어요. 그러자 바로 네덜란드 정부에서 적극적인 지원책을 내놓은 것이지요. 이 이름이 바로 “베토벤 특별팀(TF, Task Force)”이에요. 베토벤처럼 아름다운 것을 만들어 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사실 베토벤의 할아버지가 네덜란드 출신이었는데.. 고향을 떠나게 되어 베토벤은 독일인으로 활약했죠. 어쩌면 해외로 나가는 것을 막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의미도 있는 것 같죠.

앞으로 주택, 교육, 교통, 전력망 등 인프라 개선은 물론 각종 세제 혜택을 주겠다고 했네요.

 

ASML은 시가총액이 유럽에서 3번째입니다. 프랑스의 명품 그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Louis Vuitton, Moët & Chandon, Hennessy)가 1위이고, 2위는 덴마크 제약회사 노보노디스크(Nobo Nodisk)이죠.

 

큰 기술을 갖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를 자기 나라에서 성장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죠. 다국적 기업에 담긴 국가 지원이 얼마나 중요한 지, 그 일면을 배울 수 있는 장면이죠.

최근 오픈AI와 MS가 6년간 1000억달러(약 135조원)를 투자해 대규모 'AI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등 미래 반도체를 둘러싼 주요국간, 핵심 기업 간 경쟁과 AI 생태계 패권을 둘러싼 견제와 경쟁 모습도 이와 연관되어 있죠. 현재 진행형의 국제정치경제(IPE,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의 한 단면입니다.//.

 

https://www.mk.co.kr/news/world/10978134

 

“베토벤은 반도체 없인 못살아”...3.7조 구애 작전 펼쳤다는데 - 매일경제

반이민 정책에 이전 시사하자 본사 위치한 에인트호번 지원 주택·교육·교통·세혜택 약속

www.mk.co.kr

 

https://www.youtube.com/watch?v=p1h_E7YH5J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