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담기^^

국제정치, 국제정세, 국제질서 재편, 국가전략, 국제관계(IR: International Relations) 등을 함께 배우고 나누어 봅니다.

강좌 1 - 국제정세 분석

[2024 주간 국제정세 분석] (8.18-8.24) - Issues & Key Words

천상의꿈 2024. 8. 26. 13:28

8월 네 번째 주의(8.18-8.24) <주간 국제정세>를 탐구해 봅니다. 8월 18일부터 8월 24일(토)까지의 일정이네요.

 

핵심어는 △ 푸틴, 아제르바이잔 방문, △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 △ 카멀라 해리스와 팀 월즈, △ 리창 총리, 러시아 방문 △ 모디 총리, 우크라이나 방문 등입니다.

www.bbc.com; AFP

 

간략히 내용과 거기에 담긴 의미 등을 탐구해 보죠.

 

핵심어에서 알 수 있듯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리창 중국 총리, 모디 인도 총리 등이 해외 방문을 하면서 외교 활동을 하였으며, 미국 민주당 대통령 선거 후보자가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초점을 두어야 할 점은 주요국 정상들이 왜 지금 시점에서 해외방문이 이뤄졌을까하는 점이며, 어떤 전략적 목적을 지녔는가하는 점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죠. 또한 이는 미국 대선과 연계되어 정치적 리더십 탐구와도 연계된 다고 볼 수 있죠.

 

먼저 8월 18-19일에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아베르바이잔을 방문해, 알리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정상회담을 분석할 경우, 배경 및 목표, 양국의 전략적 입장, 주요 의제, 파급영향과 전망, 함의 및 시사점 등을 다루면 좋다고 했습니다.

en.kremlin.ru

 

아마도 이번 회담에서의 중요성은 그간 푸틴 대통령 취임 이후 중국, 벨라루스, 북한,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을 방문한 것의 연장선에서 이뤄진 것이죠. 코카서스 지역에대한 영향력과 위상을 과시하고, 다극화, 다극질서 체제를 창출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있겠지요. 물론 아제르바이잔은 경제적으로나,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나라이기도 하지요.

* 8월 21일자 [<푸틴 대통령> 아제르바이잔 방문(8.18-19) 함의는?] 제목의 포스팅 참조.


8월 19일에서 22일까지는 미국 시카고에서 민주당 전당대회가 열렸습니다.

DNC로 표기되죠. Democratic National Convention.

 

이 행사에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차기 대통령 선거 후보자로 공식 지명되었으며, 팀 월즈 미네소타 주지사가 부통령 후보자로 선출되었습니다.

 

이제 공화당의 대통령 후보자인 도널드 트럼프와 J.D. 밴스 팀과의 한 판 승부가 예고되었습니다. 11월 5일 어떤 결과를 낳을지 주목 되네요. 특히 스윙 스테이트(swing states) 7개 지역의 여론 향배가 주목받고 있죠.

democrats.org

 

미국 대통령은 세계정치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누가 당선되는가가 중요하며, 여러 나라들도 해리스와 트럼프의 정책 성향과 리더십에 대해 연구하고 대응 준비를 하고 있을 겁니다.


8월 20-22일에는 리창 중국 총리가 러시아를 방문해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와 정레적으로 하는 중러 총리 회담을 가졌네요.

중국과 러시아는 지금 역대 최고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 미국 견제에 공조하고 있고, 러우전쟁에 있어서도 중국이 대러 제재에 가담하지 않고 오히려 러시아의 원유를 구입해 주는 등 경제적으로도 상호 이익을 추구하고 있으니까요. 앞으로도 국제질서 재편과 연계되어 이러한 협력과 공조 모습이 지속될 것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죠.

http://government.ru

 

아마도 금년도 러시아가 가장 중시하는 행사는 10월에 개최되는 BRICS 정상회담일 겁니다. 유라시아 국제질서 재편과 직접 연계되는 사안으로 이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습니다.


8월 23일에는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폴란드를 방문한 데 이어,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젤렌스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7월에 모디 총리가 러시아를 방문해 우크리아나가 다소 서운한 점이 있었을 텐데, 이번 방문은 수교 이후 처음으로 인도 총리가 우크라이나에 간 것이라고 하네요.

 

인도 모디 총리는 러시아와도 사이가 좋은 만큼 양국의 휴전 내지 종전 협상을 이끌어 내는 중재자 역할을 하고자 했을 겁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 간 다방면에서 협력을 하고자하는 공동성명이 발표되었습니다. 향후 인도 모디 총리의 중재자적 역할과 인도와 우크라이나 간 협력이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www.ndtv.ru

 

다시 한 번 주요 핵심어를 기억하며, 정리하겠습니다.

  • 블라디미르 푸틴 (Vladimir Putin)
  • 나렌드라 모디 (Narendra Modi)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Volodymyr Zelensky)
  • 카멀라 해리스 (Kamala Harris)
  • 팀 월즈 (Tim Walz)
  • 도널드 트럼프 (Donald Trump)
  • J.D. 밴스 (J.D. Vance)
  • 일함 알리예프 (Ilham Aliyev)
  • 리창 (Li Qia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