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담기^^

국제정치, 국제정세, 국제질서 재편, 국가전략, 국제관계(IR: International Relations) 등을 함께 배우고 나누어 봅니다.

강좌 1 - 국제정세 분석

[2024 주간 국제정세 분석] (7.28-8.3) - Issues & Key Words

천상의꿈 2024. 8. 5. 15:07

8월 첫 번째 주의(7.28-8.3) <주간 국제정세>를 탐구해 봅니다. 7월 28일부터 8월 3일(토)까지의 일정이네요.

 

핵심어는 △ 프리덤 에지(Freedom Edge), △ 니콜라스 마두로(Nicolas Maduro), △ 이스마일 하니예(Ismail Haniyeh), △ 카말라 해리스(Kamala Harris) 미 부통령, △ 또 럼(To Lam) 베트남 국가주석, △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등입니다.

www.bbc.com

7월 28일(일) 일본 도쿄에서 한미일 국방장관이 모여 회담을 했습니다. 2023년 8월 18일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담을 가진 이후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3국의 국방장관이 모여 회담을 한 것이지요. 당연히 군사안보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되었으며, ‘한미일 안보협력 프레임워크’(TSCF)가 체결되었죠.

 

이를 계기로 미일 ‘2+2’(외무+국방장관) 회담도 개최되었으며, 미일은 연내에서 주일 미군에 군사지휘권을 부여하는 통합사령부를 신설하기로 해 주목을 끌었죠. 향후 동아시아 안보정세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지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같은 날 남미의 베네수엘라에서는 대통령 선거 결과를 발표되었습니다. 사전 여론조사 결과와 달리 현 대통령인 니콜라스 마두로(Nicolas Maduro)가 51.2%의 득표를 얻어 당선되었다고 중앙선관위가 발표했죠.

그런데 2018년에 이어 이번에도 ‘부정선거’ 논란이 제기되었으며, 국내적으로 시위가 지속되고 있죠. 국제사회도 결과를 놓고 친 베네수엘라 진영은 승리를(중국, 러시아, 쿠바 등), 반 베네수엘라 진영에서는(미국과 EU, 일부 남미국가 등) 부정선거 의혹으로 나뉘진 상태이죠. 앞으로 마두로 대통령이 6년의 임기를 더하게 되었는데, 부정선거 여파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 향배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7월 31일에는 하마스의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예(Ismail Haniyeh)가 테헤란에서 암살되었습니다. 이란은 이스라엘의 미사일 공격으로 피살되었다고 밝혔는데, 이스라엘은 NCND의 입장을 보이고 있죠.

암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불안정한 중동정세가 더욱 혼돈의 상황으로 치닫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란은 자국 내에서 대통령 취임 사절단으로 참석한 고위급 인사가 피살되었고,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을 공언한 상태이죠.

 

각국의 전략적 입장과 함께 중동 정세의 향배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진행형의 중동정세이고, 이는 석유를 비롯해 에너지 안보와도 연결되는 사안이기 때문이죠.

 

* 중동 정세와 관련된 글도 하나 참고로 소개합니다.

https://www.chosun.com/opinion/specialist_column/2024/08/05/Y6B7CHVW45HLBMGK364HLSO56U/

 

[新중동천일야화] 하니예 피살… 이스라엘은 전쟁 끝낼 생각이 없다

新중동천일야화 하니예 피살 이스라엘은 전쟁 끝낼 생각이 없다

www.chosun.com

 


미국에서는 카말라 해리스(Kamala Harris) 부통령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민주당 대선 후보직 사퇴 이후 대선 후보 지명을 위한 대의원 투표에서 과반수를 차지해 오는 8월 5일 후보자 지명 수락 행사를 가잘 예정입니다.

 

이로써 11월 5일 미국 대선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간 한 판 대결로 치러질 예정입니다. 선거 진행 상황은 박빙이며, 누가 러스트 벨트(Rust Belt)와 선 벨트(Sun Belt) 지역의 스윙 스테이트들(swing states) 중에서 승리하느냐에 따라 갈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죠.

* 러스트 벨트의 위스콘신, 미시간, 펜실바니아 등 3개주에서 경합 중.

** 선벨트의 네바다, 애리조나, 등 2개주에서 경합 중.

 

전체 선거인단 538명중 270명 이상을 획득한 후보가 당선되죠.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68425#home

 

해리스, 여기 지면 끝난다…美대선 최대 승부처로 뜬 '19표' | 중앙일보

현재로선 해리스가 러스트 벨트 경합주 3곳을 석권하면 승률이 높아지고, 반대로 트럼프가 펜실베이니아 한 곳만 가져와도 승기는 트럼프에게 기울 수 있다. 스테판 슈미트 아이오와주립대 교

www.joongang.co.kr


7월 31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정례회의에서 이번에도 기준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파월 의장이 9월 중 금리 인하를 시사하는 발언을 했지만, 이후 급속하게 글로벌 주식시장이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와 중동정세 불안정 등으로 폭락하는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과연 이후 FOMC에서 어떤 조치를 내놓을지 모니터링해 볼 필요가 있겠죠.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omc.htm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The Federal Reserve Board of Governors in Washington DC.

www.federalreserve.gov


다음은 베트남 소식이네요. 8월 3일 새로운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에 ‘또 럼’(To Lam) 국가주석이 선출되었습니다.

베트남의 권력구조는 권력 1위부터 4위까지 서열이 정해있으며, 집단지도체제 형식을 갖고 있죠. 이번에 선출된 공산당 서기장은 1위입니다. 2위는 국가주석, 3위는 총리, 4위는 국회의장이죠.

 

그런데 이번에 럼 국가주석이 1위인 서기장까지 맡데 됨으로써 앞으로 집단지도체제가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혹여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 체제처럼 1인 권력이 강화되는 쪽을 진행되지 않을까 예상하는 분석도 있어 주목됩니다.

베트남의 권력구조 변화와 리더십 등 비교정치(comparative politics) 시각에서 접근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